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선거일입니다. 이번 총선의 비례대표 투표용지(정당 투표용지)가 역대 가장 길다고 합니다. 무려 38개의 정당이 등록했으며 투표용지 길이가 51.7cm라고 합니다. 길이도 인상적이었지만 투표용지에 1,2번이 없어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저와 같은 분들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비례대표 투표용지에 기호 1,2번이 없는 이유는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기호 2번 둘 다 비례대표 후보를 직접 대지 않았으며 두 거대 양당 모두 위성정당을 통해서 비례후보를 내놓았기 때문입니다.

 

거대양당의 위성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은 기호 3번 더불어 민주연합이며,

국민의 힘의 위성정당은 기호 4번 국민의 미래입니다.

그리고 기호 5번 녹색정의당은 녹색당과 정의당 합당이라고 합니다

비례대표 국회위원이란..?

각 정당이 얻은 표의 비율에 따라 당선되는 국회의원입니다. 그래서 투표장에서 두 장의 투표용지를 받습니다. 하나는 지역구 투표용지, 또 다른 하나는 정당 투표용지이죠. 정당 투표용지를 통해 정당에 투표하면 그 표의 비율로 국회위원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

위성정당이 뭐길래.. 왜 헷갈리게 만들지?

 왜 이렇게 기존의 당과 이름을 비슷하게 하나 더 만드는 걸까요?

 비례대표 국회위원 의석을 하나라도 더 얻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조금 더 깊이 알아보면 거대양당의 독식을 막기 위해서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활용?(약간 허점 이용?)한 것입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란?  

 비례대표제는 병립형과 준연동형, 연동형 등이 있고 예전에는 병립형제도 였다가 지금은 준연동형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병립형 비례제 :

19대 총선까지 썼던 방식,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이 별도로 배분됩니다. 즉, 지역구 의석과 비례대표 의석은 각각 독립적으로 뽑히는 것입니다.

 

준연동형 비례제:

현재 도입된 방식,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서는 지역구 의석과 비례대표 의석이 연동됩니다.

간단히 말하며 소수 정당의 경우, 정당투표율은 어느 정도 나왔으나, 지역구 의원 배출이 낮을 수 있습니다. 즉. 지역구에서 얻은 의석 비율이 정당 투표 지지율에 미치지 못하면, 정당 지지율에 맞춰 비례대표 의석에서 어느 정도 채워주는 것입니다.

 

비례 대표투표 시 주의할 점

위성 정당이나 합당이 나오기 때문에 번호로 기억하는 것이 아닌

'정당이름'으로 기억해서 투표를 해야 겠습니다. 

 

 

4월 서울 근교 춘천 놀거리 추천, 춘천 중도물레길 카누, 춘천 맛집(닭갈비 아닌)

4월 서울 근교 춘천 가볼 곳, 놀거리 추천 "춘천 중도물레길 카누, 춘천 스카이워크 케이블카" 서울 근교 여행으로 가평을 자주가게 되지만 조금 더 가서 춘천으로 가면 카누와 스카이워크 케이

duckgarden.tistory.com

 

 

신분증 깜빡 했을 때, 모바일 주민등록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feat. 방법, 활용 범위)

스마트폰으로 결제, 해외주식 매매도 하는데 주민등록증은 실물로 들고 다녀야 하나 싶었는데 주민등록증도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있고요. 모바

duckgarde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