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 저희 집  팬지 멀베리쉐이드, 매트릭스 선라이즈, 팬지 임페리얼 엔틱쉐이드 (한 화분에 모두 심어서 좀 좁아보입니다.ㅎ)

팬지 파종 시기별 (봄, 가을) 차이

팬지 멀베리쉐이드, 매트릭스 선라이즈, 팬지 임페리얼 엔틱쉐이드를

작년 초봄(2월)에 심어서 작년 초여름부터 꽃을 보았고, 

작년 가을(10월)에 심어서 2월 부터 꽃을 보고 있습니다.

(각각 초봄팬지, 가을팬지라고 부르겠습니다.)

실제로 키워보니 꽃의 크기, 색상발현 정도, 수형에 꽤 차이가 보입니다.

물론 각각의 매력이 있습니다.

 

팬지 파종 시기별 (봄, 가을) 파종부터 개화까지 속도 차이

파종부터 개화까지 속도가 아주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가을 팬지가 겨울을 보내느라 조금 천천히 크기는 하지만 추위에 강한 식물이라서 그런가 베란다에서 크는 속도가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팬지 파종 시기별 (봄, 가을별) 꽃의 크기, 색상, 수형 비교

1)  꽃의 크기 : 차이 큼

(왼쪽, 가운데)  가을팬지, 베란다에서 겨울을 보냄

(오른쪽) 초봄팬지, 더위를 일찍 만남

 팬지 매트릭스 선라이즈 처럼 꽃의 크기가 크고 화려한 팬지들은 꽃의 크기가 일찍 더위를 만나면 오른쪽처럼 작게 폈습니다. 꽃의 크기가 성장시간에 제일 큰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2) 수형 : 오밀조밀 vs 길쭉

(왼쪽) 가을팬지, 베란다에서 겨울을 보냄

(가운데, 오른쪽) 초봄팬지, 더위를 일찍 만남

 수형은 가을팬지는 키가 작고 오밀조밀하고 초봄팬지는 길쭉하면서 꽃이 난 줄기도 길쭉하게 튀어나왔습니다. 

3) 꽃의 색 : 색상발현 균일 VS 다채로움

(왼쪽) 가을팬지 (연분홍 : 팬지 임페리얼 엔틱쉐이드, 보라색 : 멀베리쉐이드)
(가운데, 오른쪽) 초봄팬지 (노랑 : 팬지임페리얼 엔틱쉐이드, 붉은색 :멀베리쉐이드)

 가을에 심어서 겨울동안 천천히 큰 경우 여러 차례 나오는 꽃의 색상과 무늬가 균일합니다.

 초봄팬지들은 전체적으로 붉은 색이 좀 더 옅게 나타나면서 색이 저마다 좀 달랐습니다. 저는 꽃을 파는 사람이 아니고 취미로 키우다보니 색상 발현이 균일하지 않은 것도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나름 주황, 노랑이 보여서 다채로웠어요.

초봄팬지들은 자잘자잘하고 웃자라고 색도 온전히 발현을 못한 것 같기도 했지만ㅎㅎ 들꽃같고 더 귀여웠습니다. 

 

 저희 집 팬지들 중 우량했던 녀석들은 (2달 반만에 이미 꽃을 피우고 잎사귀도 남다르게 뚠뚠했던ㅎㅎ) 선물로 보내져서 다 다른 집으로 가있는데요. 이상하게도 두 집 다 그렇게들 고개를 숙이고 팬지 꽃이 바닥을 본다고 합니다.

 이제 그게 연구대상입니다. 저희 집은 주로 식물 전구로만 키우고 있고 그 두 집은 해가 잘들고 따뜻한 남향인데 말입니다.

 

 

식물키우기 선반 추천, 식물 LED 선반 비교 (feat. 이케아)

식물 키우는 분들이 자주 쓰는 선반 : 이케아 레르베리 LERBERG, 이케아 휠리스 HYLLIS , 이케아 오마르 OMAR 식물 LED 선반 고를 때 고려할 점 1. 철제면 더 좋다. 시중의 식물 LED바는 자석이나 접착테이

duckgarde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