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파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작물입니다.

대파는 20도 내외에서 잘자라며 무더운 여름에는 잘자라지 않습니다. 35도가 넘어가면 자라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대파 발아 적정 온도는 15도 ~25도입니다.

 

대파 파종부터 발아까지 걸리는 시간 : 1~2주

대파 파종부터 모종까지 걸리는 시간 : 50일 내외

대파 파종부터 수확까지 걸리는 시간 : 60일 ~ 90일

대파 파종 시기 

(실내) 1월 ~2월, 늦서리 8~10주 전에 2월 즈음 실내에서 미리 파종하기 

(실외) 봄에는 3월 초 ~ 4월 말 / 가을에는 9월 중순

 

대파 파종 방법

1) 대파는 암발아 작물입니다. : 파종시 어둡게 해줍니다

2) 2~3개 씨앗을 심고 나중에 솎아내기를 합니다.

3) 노지에 바로 파종할 때는 짚이나 신문, 검은 비닐 등을 덮어주면 토양온도를 높일 수 있어서 발아에 유리합니다.

대파 모종 심는 시기 

1) 봄에 대파 모종 심는 시기 : 5월  ~ 6월 말

2) 가을에 대파 모종 심는 시기 : 10월 ~ 11월

 

대파는 키우는 중간에 이발을 해준다?

대파는 모종일 때 1~2번, 그리고 모종을 옮겨심을 때 즈음 1번 더 파의 윗 부분을 잘라 줍니다.

대파의 위부터 1/3을 가위로 잘라주는 것입니다. 대파에게는 약간 미안하지만 이렇게 해야 뿌리의 성장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종을 옮겨심을 때 해주면 대파 뿌리가 흙에 활착하도록 도와줍니다.

 

대파 모종 심기 방법, 심는 간격, 흰 부분을 많이 만드는 방법

심는 방법별 대파의 흰부분을 길게 만드는 방법

 대파는 흰부분이 많아야 상품성이 좋다네요. 대파의 흰부분은 키울 때 빛이 가려진 부분입니다. 

이미지 출처 : 농사로

심는 방법1) 볼록올라오게 두둑을 만들어 심을 때 

두둑, 즉 올라오게 만든 땅의 너비가 70~80cm가 되도록 하고 거기에 대파를 10cm간격으로 심습니다.

두둑심기를 할 때는 흰부분을 많게 하기 위해 처음 심을 때부터 구멍을 깊이 파고 깊이 심기도 합니다.

 

*두둑을 만드는 이유는 파가 습한 것에 약하기 때문에 이렇게 합니다.

 

심는 방법2) 반대로 흙을 파서 고랑을 만들어 심을 때

볼록 올라오게 두둑을 만든 것과 정반대로 고랑을 파서 심는 것입니다. 파놓은 고랑에 심을 때도 대파를 10cm 간격으로 심습니다. 이때는 깊이 심지 않고 자라는 동안 좌우에 쌓여 있는 흙을 파의 고랑으로 밀어주면서 키우면 흰부분을 많에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북주기라고 합니다.

 

*북주기란?

고랑의 흙을 파내면 좌우에 두둑이 생기겠죠? 그 흙을 모아서 작물에 추가로 흙을 덮어주는 것입니다. 

감자 키울 때도 감자가 빛에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북주기를 합니다. 그 외에 당근도 주황색이 많이 남도록 북주기를 합니다. 안그러면 당근이 자라면서 머리를 내밀 때 즈음 북주기를 하면 (흙을 추가로 덮어주면) 주황색이 잘 남아있는 것이죠. 물론 개인적으로 베란다 텃밭, 주말텃밭을 하는 경우 이렇게 까지 대파나 당근을 북주기 하는데 신경쓰기 않고 그냥 키워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파는 다비성 작물

대파는 거름, 비료 등이 많이 필요한 다비성 작물입니다. 모종 심기 2주 전에 밑거름을 넣고 흙을 잘 만들고 심어줍니다. 추비를 많이 해 합니다. 그래야 마트에서 파는 굵은 파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