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케일 (Kale)

케일은 지중해가 고향입니다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고 추위에 굉장히 강해서 베란다 텃밭이면 일년 내내 파종해서 기를 수 있는 작물입니다. 잎이 양배추와 닮았습니다. 붉은색, 보라색, 다양한 잎 모양 등의 변종이 있어서 관상용으로도 좋습니다. 저도 케일을 섞어서 관상용 + 식용으로 키워볼 계획입니다. 미국에서는 케일칩으로도 먹는다네요. 
 
케일의 병충해 : 콜리 플라워나 양배추에 비해 충해가 적은 편입니다.
케일의 내한성 : 추위에 매우 강하고 서리를 맞으면 더 맛있다고 합니다. (영하의 온도도 버팁니다.)
 

이미지 출처 :  Kale (red)/Kale movado, organicnosara.com

케일 파종, 모종, 수확 정보

케일의 발아 기간 : 7~ 12일
케일 파종부터 수확까지 : 70~80일 소요
케일 실내 파종 시기 : 4월 ~ 5월
케일 노지 파종 시기 : 6월 ~ 9월 (우리나라 더위를 고려할 때 한여름 파종은 실내를 권장)
실내 파종한 케일을 노지에 정식하는 시기 : 6월 ~ 7월
케일 모종 심는 간격 : 30cm
케일 수확 시기 :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위 파종시기는 노지에 이식할 것을 고려한 것이고 베란다 텃밭을 하는 경우 발아시기에 온도만 신경써주면 일년 내내 길러먹을 수 있습니다.
 
발아온도 : 4도 ~ 35도 (발아온도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생육적정온도 : 26도가 안넘는 서늘한 기후가 좋습니다. 특히 ‘라시나토 케일’은 고온에 강한 편입니다.

고온에 강한 라시나토 케일

생육도 적정하고 맛나게 키울 수 있는 온도! 25도 이하

케일은 26도가 넘어가면 케일이 살아는 있어도 맛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케일을 여름에도 키울 수 있지만 그래도 맛있게 기르려면 봄에 파종해서 여름의 더위 전(25도)에 수확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여름에는 화분을 그늘로 옮겨주는 것도 좋고요.
가을에 파종할 때는 서리가 내리기 4~5주 전에 파종하여 수확할 때 즈음 서리가 내리면 더 맛이 좋습니다. 
 

케일 수확하기

케일을 계속 먹으려면 키가 5cm가 되었을 때부터 잎을 수확하면 어린 잎이 계속 나옵니다.
 

케일 칩

재료 :
소금,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 파프리카, 케일 3~4단(3~4줌)
방법 :
1) 에어프라이어에 베이킹용 종이를 깐다.
2) 재료를 잘 버무린 뒤, 150도에서 15분 또는 170도에서 10분 (중간에 뒤집어주면 더 좋고요.)
주의점 :
1) 케일이 가벼워서 바람을 타고 날라다니기도 하니 철망같은게 하나 더 있다면 위에서도 눌러주는게 좋습니다.
2) 소금은 개인차가 있으니 아주 조금 넣고 만든 뒤, 나중에 첨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팁 : 마늘가루나 파마산 치즈가루, 각종 마법의 가루 넣으면 맛나다고 합니다.
 

저희 집 베란다 텃밭의 케일들입니다.(옆의 청경채는 오늘 좀 뜯어먹어서 작네욯ㅎ)

 

고추 키우기 (곁순따기, 고추 모종 심는 간격 등)

고추는 한국에서는 일년생, 사실은 다년생 수많은 여러해살이 식물이 한국에서 한해살이가 됩니다. 고온다습 여름과 혹독한 겨울이 있기 때문이죠. 저는 그래서 우리나라 토종 식물이 멋지다고

duckgarden.tistory.com

 

텃밭에 기를 유럽 상추 추천 (feat. 모종 고르기, 물주기 팁)

온 가족이 각자 분양받은 텃밭, 베란다 텃밭 등이 각자 생기면서 유럽상추 모종을 사게 되었습니다. 저희 집은 베란다 텃밭이고 어제 부모님 텃밭까지 가서 땡볕에 심고 왔습니다. ㅎ 텃밭 채소

duckgarde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