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별토마토를 사는 바람에 앉은뱅이 토마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과정>
1. 엄마아빠께서 후식으로 단 것보다 토마토를 드시는 것이 훨씬 건강에 낫겟다는 생각이 들어 마트에 가니..
2. 마트에 신기한 토마토가 있었고!
3. 별토마토라는 신기한 토마토를 샀는데 모든 토마토들이 꽤 비쌌답니다.
4. 수경재배에 부쩍 관심이 가던 참이라
방울토마토도 수경재배를 할 수 있을까? 생각했고
검색해본 결과 : 방울토마토도 수경재배가 가능하다더군요!!
5. 식물 재배등으로 키우자니 방울토마토는
    키가 큰데 생각이 들었고
  검색해본 결과 : 앉은뱅이토마토가 키가 작습니다.

원래 이름은 윰토마토, 별명은 별마토입니다.

일단 오늘 먹어본 별토마토는
꼭지를 떼니 정말 별모양이 보여서 신기했어요.
껍질의 보라색 색소가 건강에 좋은가 봅니다.
다만 비싼 편이네요...

안은 그냥 토마토, 맛도 그냥 토마토

그리고 맛이..
색만큼이나 진한 맛을 기대했으나..
맛은 그냥 토마토! 였네요.

결국 관심은 다시 요즘 부쩍 관심이 많은
수경재배로가게 되었고,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거들 중 수경재배 고수분들
글을 스크랩 중입니다.

요즘 알게 된 수경재배 꿀팁과
방울토마토 키우기 꿀팁을 정리해보자면
1. 실내 공간 상 앉은뱅이 방울 토마토를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열매가 열리기 시작하면 물을 잘 안줘야 열매가 달아집니다.
3. 스테비아 효소를 잎에 10일 간격으로 살포해서 스테비아 토마토 키우기를 시도한 분도 있었습니다. 옆면살포라고 한다네요.(땅에 뿌리거나 나무에 구멍을 내서 주입하는 관주 방식도 있다고 합니다. 저도 처음 스테비아 토마토 얘기를 들었을 때 스테비아 농사를 지었던 땅에서 토마토 농사를 해서 개발되었다고 들었어요.)
4. 그리고 시중에 파는 식물 재배기 들은
    하얀 비닐, 은박지 등으로 둘러싼 상자식으로
   빛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씁니다.
   좋은 아이디어 같아요.
5. 삼성에서도 식물 재배 LED를 만들었는데
     우리나라에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대기업이 식물 재배 LED판매를 하지
     못하게 되어있다는  글도 보았네요.
     그래서 중소기업이 삼성의 식물 LED와
     각자의 LED 등을 조합한 막대형식의
     식물 LED를 다채롭게 팔고 있는 것 같아요.
6. 식물 LED를 고를 때 PPFD 도 중요하지만
   CRI도 중요하다고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합니다.
   꼭 정육점 빛깔 전구가 아니어도 되고
    태양빛에 가까운 식물전구들이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는 것도 그런 흐름인 것
    같습니다.
1) PPFD는 쉽게 말하면 식물 재배 전구가 얼마나 빛이 강하고 효과적인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150은 넘어야 된다네요.
2) CRI는 자연광과 비슷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 필립스 LED전구나, 삼성 식물 재배용 LED칩 등을 보면 식물 LED 특유의 요상한(?) 분위기, 핑크핑크말고 자연광에 비슷한 느낌이 납니다.

자연광은 개인적으로 식물보다도
제가 쐬고 싶은 빛깔이기도 해서ㅎㅎㅎ
요즘 식물 전구들을 집에 들이는게
전혀 부담스럽지 않고 오히려 좋네요.
(필립스 소켓형 2개 있는데
효과있고 아주 만족스러워요.)

예전에는 식물 생장에는 빨강, 파랑 등의
특정 스펙트럼만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농사하시는 분들, 연구하시는 분들이 경험적으로
녹색 스펙트럼 및 다른 스펙트럼도 중요성하다고
느끼면서 강조되고 있는 것이더라구요.


식물 키우기가 약간 정체기를 겪고 있었는데
수경재배의 세계가 또 신세계네요.
뿌리파리 애벌레에서라도 해방된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제대로 들이팔만하다고 봅니다.ㅎㅎ

엘지 티운 키트 재활용, 수경재배 재료 탐구 (스펀지 VS 그로단 VS 머드스펀지)

1번째로 써본 것, 그로단 네덜란드에서 만든 것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것이 있다.) 이제 수경재배 관심있는 분들은 다들 아시는 재료이다. 장점 : 물을 잘 머금고 있어 발아가 잘 된다고 한다. 거

duckgarden.tistory.com

가지 파종시기, 가지 모종 사서 심는 시기

가지 파종하는 시기 2~3월에 파종해서 70~90일은 키워야 아주심기 할 수 있는 정도의 모종이 됩니다. 저는 씨앗을 발아시켜서 기르고 있으나 모종을 사서 심는 것이 수월해보입니다.가지 모종을

duckgarden.tistory.com

반응형